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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변수 개념 잡기 본문
스크립트는 게임 엔진이 어떻게 동작할지 작성한 텍스트 파일입니다.
유니티는 스크립트 언어로 C#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유니티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C# 프로그래밍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장에서는 C# 스크립트를 작성하기 전에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 개념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C#의 다양한 기본 문법을 사용해보고, 유니티에서 첫 C#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4.1 변수 개념 잡기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변수'와 '메서드(함수)'에 관한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변수부터 알아봅니다.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장소입니다.
변수에 저장한 값은 게임 도중 언제든지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원하는 값을 기억하고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int gold 1000;
는 대입 연산자 혹은 이퀄qual이라고 읽으며,
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전달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gold라는 이름에 1000이라는 값을 저장(할당)합니다.
int gold 1000;
gold = gold - 200;
4.1.1 변수 선언하기
변수가 처음 등장할 때는
변수 앞에 사용할 데이터의 종류(타입)를 표시해야 합니다.
새로운 변수를 만들고 타입을 정하는 것을
'변수를 선언한다'고 표현합니다.
int gold;
다음과 같이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깃값을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int gold = 1000;
변수를 선언한 다음에는 반드시 세미콜론(;)을 사용해서
코드 한 줄이 끝났음을 알려야 합니다.
4.1.2 변수의 여러 형태
변수로 다룰 수 있는 타입은 정수(int) 외에도 여러 개 있습니다.
그중에는 특별한 형태의 값을 사용하는 타입도 있습니다.
아래는 정수 외의 타입을 사용한 변수의 예제입니다.
float itemWeight = 1.34f;
bool isstoreOpen = true;
string itemName = "포션";
float은 실수(소수점을 가질 수 있는 수)를 저장하는 타입입니다.
float은 부동소수점(floating point)의 약자입니다.
'부동'은 동동 떠다닌다는(floating)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부동소수점은 소수점이 숫자 사이를 동동 떠다닌다는 의미가 됩니다.
저장할 값에 따라서 소수점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변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float 타입의 숫자 끝에는 꼭 f를 붙여야 합니다.
bool은 true (참) 또는 false(거짓)을 저장하는 타입입니다.
bool은 불리언(boolean)의 약자입니다.
논리대수를 만든 수학자 조지 불(George Boole)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bool은 값으로 true와 false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ing은 문자열을 저장하는 타입입니다.
string은 문자열(문장)을 저장합니다.
string은 저장할 문자열을 반드시 큰따옴표(")로 묶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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