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2.4] 씬 편집 툴 본문
책: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이제민, 한빛미디어
예제 압축파일 다운로드
깃허브: github.com/IJEMIN/Unity-Programming-Essence-2021
한빛미디어: www.hanbit.co.kr/src/10514
유니티 씬 창에는 게임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툴들을 모아놓은 툴 박스가 있습니다.
툴 박스는 다른 창들과 달리 씬 창 안에 배치됩니다.
툴 박스에서 우클릭을 하면
툴박스의 정렬 방향이나 숨김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하여 툴 박스 위치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툴 박스가 보이지 않는다면
씬 창의 컨텍스트 메뉴 (:) 버튼 > Overlays > Tools 를 선택하여
다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사용하는 단축키는
순서대로 Q, W, E, R, T, Y 입니다.
2.4.1 씬 돌아다니기
씬 창에서 씬을 탐색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씬 창에 화면을 띄우는 가상 카메라를 씬 카메라라고 부릅니다.
씬 창에서 씬을 이리저리 헤집고 다니는 것은
사실 씬 카메라를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하이어라키 창에서 어떤 게임 오브젝트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게임 오브젝트가 씬 창의 중심에 보이도록
씬 카메라가 이동합니다.
[과정 01] 게임 오브젝트에 포커스 주기
1. 하이어라키 창에서 Cube 더블클릭
2. 큐브가 씬 창의 중심에 보이도록 씬 카메라가 이동함
[과정 02] 씬 카메라 줌인/줌아웃
1. 씬 창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시키고 휠 스크롤링
2. 씬 카메라가 앞이나 뒤로 이동하면서 물체가 가까워지거나 멀어짐
[과정 03] 핸드 툴로 씬 카메라 이동
1. 툴 박스에서 핸드 툴 선택
2. 씬 창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 여러 방향으로 드래그
핸드 툴 클릭 대신에 마우스 휠을 클릭한 채로 오브젝트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씬 카메라를 자유롭게 회전시키면서 씬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플라이스루 Flythrough 모드
FPS게임 (1인칭 슈팅 게임) 을 하듯이
마우스와 WASD 키로 씬 카메라를 회전시키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궤도 Orbit 모드
씬 창 중심의 물체를 위성처럼 공전하면서 관찰합니다.
씬 창에서 Alt +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마우스를 움직이면
씬 창 중심에 있는 물체를 기준으로 씬 카메라가 공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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