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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4_Ch01_01 Jetpack Compose란 (1) 본문
2025년 현재 기준, 안드로이드는 17-18살이다.
[출처: 나무위키]
안드로이드 버전 역사는 2007년 11월 5일 안드로이드 베타 버전부터 시작한다. 안드로이드는 구글과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가 개발한 모바일 운영 체제로, 최초 배포판 이후로 꾸준히 업데이트되었다. 업데이트는 일반적으로 버그 수정과 새로운 기능 추가 등이다.
그동안 레거시와 제한이 많아, Google은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 사용하기로 했고,
그것이 Jetpack Compose이다.
장기적으로 안드로이드의 개발방식은 Jetpack Compose로 변경될 것이다.
공부할 내용을 알아보자.
[1] Compose 기초
- Compose 콤포넌트
- Compose 활용 : 상태, 애니메이션, 부수효과
- Compose 아키텍처
- Jetpack Compose 의 필요성과 강점
- 현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Jetpack Compose
- 선언형 UI의 개념
[2] Compose 콤포넌트
- Text, Button, Modifier, Surface, Box, Row, Column,
BoxWithConstraints, Image, Coli 라이브러리, Card,
Checkbox, Textfield, TopAppBar,
- SlotAPI, Scaffold, 카탈로그 실습
결합을 해서 계층의 구조를 만들어내는 SlotAPI를 공부하고
SlotAPI를 활용하는 Scaffold를 공부할 것이다.
이후에는 카탈로그 앱 실습을 통해 활용에 대해 공부한다.
[3] Compose 활용
- Recomposition : Composable이 어떻게 결합되고 무엇이 다시 그려지는지
- ConstraintLayout
- Canvas API : Low level 제어
- Dialog, DropDownMenu : 잘 사용되지 않을 수 있지만 필수적인 부분
- State, State Hoisting
- 애니메이션, 부수효과 : 레거시 뷰에서 어려웠던 부분
- To Do 앱 구현
Composable함수가 어떤 Thread에서 언제 호출이되고 언제 재호출될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부수효과를 통해서 통제/활용 방법을 알아본다.
[4] Compose 아키텍처
- ViewModel
- LiveData 연동
- CompositionLocal
- Theme
- Unidirectional Data Flow : 데이터 흐름
- 의존성 주입 : 대규모 앱 만들기 위해서는 의존성 주입이 핵심
- 포켓몬 앱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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