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2022] 회로이론
[4.8] 배열
heylo
2022. 12. 22. 02:54
배열array 은 나열된 여러 값을 하나의 변수로 다룰 수 있는 타입입니다.
배열은 일렬로 나열된 방을 가진 건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방문마다 호실(순번)이 표시되어 있고, 각 방마다 값 하나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호실 번호를 알면 그 방으로 찾아가 값을 가져오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호실 번호를 인덱스index라 부르고,
각 방을 배열의 요소 또는 배열의 원소라 부릅니다.
배열을 사용하면 같은 타입의 변수가 너무 많을 때
간단하게 묶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4.8.1 배열로 점수 관리하기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Cod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students = new int[5];
students[0] = 100;
students[1] = 90;
students[2] = 80;
students[3] = 70;
students[4] = 60;
Debug.Log("0 번 학생의 점수: " + students[0]);
Debug.Log("1 번 학생의 점수: " + students[1]);
Debug.Log("2 번 학생의 점수: " + students[2]);
Debug.Log("3 번 학생의 점수: " + students[3]);
Debug.Log("4 번 학생의 점수: " + students[4]);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4.8.2 코드 설명
생략
4.8.3 for 문과 함께 사용하기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Cod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students = new int[5];
students[0] = 100;
students[1] = 90;
students[2] = 80;
students[3] = 70;
students[4] = 60;
for (int i = 0; i < students.Length; i++)
{
Debug.Log((i + 1) + "번 학생의 점수: " + students[i]);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