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2022] 회로이론
[4.7] 제어문
heylo
2022. 12. 22. 02:50
여기서는 코드 흐름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지금까지는 모든 코드를 위에서 아래로 실행했습니다.
하지만 제어문을 사용하면 조건에 따라
특정 코드의 실행 여부나 실행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어문에는 분기를 결정하는 조건문 (if문)과
수행을 여러 번 반복하는 반복문(for 문, while 문)이 있습니다.
4.7.1 if 문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Cod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love = 100;
if (love > 70)
{
Debug.Log("굿엔딩 히로인과 사귀게 되었다!");
}
if (love <= 70)
{
Debug.Log("배드엔딩 히로인에게 차였다.");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4.7.2 비교 연산자
4.7.3 if .. else 문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Cod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love = 100;
if (love > 70)
{
Debug.Log("굿엔딩 히로인과 사귀게 되었다!");
}
else
{
Debug.Log("배드엔딩: 히로인에게 차였다.");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4.7.4 else if 문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Cod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love = 100;
if (love > 90)
{
// love가 90보다 큰 경우
Debug.Log("트루엔딩: 히로인과 결혼했다!");
}
else if (love > 70)
{
// love가 70보다 크고 90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Debug.Log("굿엔딩 히로인과 사귀게 되었다!");
}
else
{
// love가 70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Debug.Log("배드엔딩: 히로인에게 차였다.");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4.7.5 논리 연산자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Cod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int age = 11;
if (age > 7 && age < 18)
{
Debug.Log("의무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
if(age < 13 || age > 70)
{
Debug.Log("일을 할 수 없는 나이입니다.");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4.7.6 for 문
for문은 조건이 참일 동안 처리를 반복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HelloCode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for (int i = 0; i < 10; i++)
{
Debug.Log(i + " 번째 순번입니다.");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