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2022] 회로이론
[2.5] 게임 오브젝트 편집하기
heylo
2022. 12. 17. 03:07
책: 레트로의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에센스, 이제민, 한빛미디어
예제 압축파일 다운로드
깃허브: github.com/IJEMIN/Unity-Programming-Essence-2021
한빛미디어: www.hanbit.co.kr/src/10514
2.5.1 평행이동 툴
평행이동 툴은 선택한 물체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킵니다.
씬 창에서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에 나타나는 화살표가 평행이동 툴입니다.
빨간색: X축 (오른쪽이 + 방향)
초록색: Y축 (위쪽이 + 방향)
파란색: Z축 (앞쪽이 + 방향)
평행이동 툴의 면을 드래그하여
게임 오브젝트를 평면에 평행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xz평면에 평행한 평행이동
2.5.2 회전 툴
회전 툴은 선택한 물체를 회전시킵니다.
빨간색: X축 (앞뒤로 고개를 숙이고 젖히는 회전)
초록색: Y축 (제자리에서 팽이처럼 도는 회전)
파란색: Z축 (오뚝이처럼 좌우로 기울어지는 회전)
Y축 회전
2.5.3 스케일 툴
스케일 툴은 선택한 물체의 크기 배율 (스케일)을 키우거나 줄입니다.
색깔있는 세 큐브를 드래그하여 x, y, z ,방향으로 물체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 툴 중심의 회색 큐브를 드래그하면 x, y, z 스케일 값을 동시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2.5.4 렉트 툴
렉트 툴은 물체의 가로와 세로를 2D 직사각형으로 편집합니다.
렉트 툴은 주로 UI와 2D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 사용합니다.
3D 오브젝트를 편집할 때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렉트 툴로 3D 오브젝트를 편집하면
Z축 방향을 무시하고 가로(x)와 세로(y)길이만 조정됩니다.
2.5.5 트랜스폼 툴
트랜스폼 툴은 평행이동 툴, 회전 툴, 스케일 툴을 하나로 합친 툴입니다.